에브리타운 채집 분석, 정보, 공략
에브리타운이 채집 시스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추가 된 이후 많은 분들이 채집 시스템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고 계시는데요,
몇가지 이야기를 해볼까 하여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먼저 채집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할 듯 합니다.
위 링크를 통하여 확인하시면 에브리타운 공식 채집 시스템 소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 몇가지 요약해서 설명을 드리면,
1. 채집은 40레벨 이상이여야 하실 수 있습니다.
2. 채집에 필요한 주민은 '메인 퀘스트' 를 통해서 획득한 주민만 가능합니다.
3. 채집을 보낼때 주민 2명은 필수로 필요 합니다.
4. 도시락을 추가할 경우 도시락에 맞는 등급의 채집 아이템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5. 주민의 컨디션은 보통-좋음-아주좋음 3단계로 나누어지며 컨디션이 좋을수록 높은 채집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 맞추어서 채집을 보내야 하는데,
생각해볼 것이 존재합니다.
과연 주민 컨디션에 따라서 획득 할수 있는 채집템이 달라지는가?
더불어 도시락에 다라서 채집템이 달라지는가?
여기에 대하여 프로그램적으로 확인을 할수가 없어 100% 확실하게 답을 드릴수는 없지만,
90% 이상 맞는 답을 드린다면..
주민, 도시락은 별 상관이 없다. 입니다.
최근 채집 아이템을 현금에 판매하면서 어느순간 채집 아이템이 너무 낮은 등급만 나오는 경향이 생겼습니다.
이에 저는 과연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실험을 했습니다.
1. 도시락은 '유자 머핀(ss,s 상승)' 고정으로 보냈습니다.
2. 보내는 주민 컨디션을 항상 체크하고, 돌아올때 가져오는 채집아이템을 모두 체크 하였습니다.
그렇게 최근 10번의 채집을 연속으로 체크하였습니다.
위 표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왼쪽 1~10은 차수입니다.
총 6개의 지역에 보냈으며 윗줄은 채집한 물품, 아랫줄은 주민 컨디션을 나타냅니다.
1-보통, 2-좋음, 3-아주좋음 컨디션을 의미 합니다.
평균은 윗줄은 채집템의 평균값, 아래는 주민 컨디션의 평균값 입니다.
채집템의 평균값은 c=1점 으로 치고 각 단계별로 1점씩 늘어나는 식으로 체크하여
모두 더하고 평균을 냈습니다. 주민의 컨디션도 동일하게 모두 더하여 평균을 냈습니다.
이 방법이 100% 완벽하게 현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계산식은 아니지만
대충적으로 산술적으로 어느정도 예측은 가능한 수준입니다.
결론,
'석유' 를 얻을 수 있는 황금 사막에는 항상 최고의 컨디션을 가진 주민 2명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단 한번도 S 등급 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에 비해서 가장 불필요하다 생각한 낚시터에는 가장 컨디션이 안좋은 주민만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S 등급을 한번 받았습니다.
가장 낮은 컨디션으로 간 낚시터가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등급의 채집템을 받아 왔습니다.
S 등급을 총 2번 받았는데, 컨디션이 가장 안좋은 주민들과 그보다 약간 더 안좋은 주민들이 S등급 채집템을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해서 확인할 수 있는것은 '주민의 컨디션에 따라서 채집템이 달라지지 않는다' 입니다.
주민이 컨디션이 좋든, 안좋든 가져오는 값은 결국은 '랜덤' 이라는 소리입니다.
아마 랜덤값의 범위가 너무 넓어 주민의 컨디션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지 않나 싶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채집을 보낼때 유저는 주사위를 굴리게 됩니다.
그러면 그 주사위 값에 따라서 채집템이 나오게 됩니다.
문제는 이 채집템이 나오는 범위가 너무 넓고, 주민들의 가산점은 너무 낮다는 것 입니다.
채집템이 나올 확률이 1~100 까지라고 가정하였을때,
1~50 C / 51~70까지 B / 71-85 A / 86-95 S / 96~100 SS
이런식으로 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유저는 주사위를 굴려서 96~100 사이에 나올 5가지의 숫자보다
당연히 1~50 사이에 나올 50가지 숫자의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 주민이 가산점을 줘야 하는데, 최소한 주민이 최고 컨디션이면 +10~20점을 줘야 하는데
+5 점 정도의 가산점만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즉, 주사위를 굴려서 75점이 나왔다면, 가산점 +10 점을 받아 85점의 채집템을 얻는 것이죠.
주민의 가산점이 높다면 +20점 정도 해서 95점을 받아야 하는데 말이죠.
결론적으로 랜덤 범위가 너무 넓고 주민의 가산점은 적으니 결론적으로 '운' 으로 채집템을 얻는것이죠
더불어 확률은 더 낮아지는 것이고..
아마 도시락은 여기서 해당 도시락의 등급 범위를 늘려주는 역할을 하겠죠
SS, S 등급 증가 도시락이라면 96~100 까지 SS 였던것을 90~100 으로 증가 시켜 주겠죠.
문제는 도시락이 늘려주는 범위 증가 수치도 굉장히 낮은듯 하고,
이것도 결국은 운 이라는 것이죠
(이것들은 예를 들어서 간단하게 설명하기 위한 것 입니다.)
10회의 작은 실험이지만, 기본적인 실험을 위하여 10회만 했을뿐 전체적으로 100회를 해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 입니다.
도시락 유무에 따라서 획득하는 것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도시락 없이 10회를 진행 예정입니다.
도시락 유무는 더 큰 차이가 없을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진행됩니다.
최종 결론.
그냥 채집에 큰 미련 가지지 마시고, 대충 하셔야 할듯 합니다.
패치를 통하여 채집 시스템을 개선하지 않는이상 현재는 그냥 99% 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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