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오브클랜(COC) 클전 가이드 - 병력구성(8홀)
클래시 오브 클랜(이하 COC)의 클랜전 공략 공략 - 병력구성
COC 를 즐기는 많은것들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은 클랜전 입니다.
파밍과 마을의 성장을 재미의 주 요소로 꼽을수도 있겠지만,
이름에서부터 오듯이 주력 핵심 컨텐츠는 클랜끼리의 전투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클랜전을 필수적인 요소로 즐기게 되는데, 클랜전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려워 하지 마시라고 최대한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략해볼까 합니다.
먼저 병력구성 가이드는 8홀과 9홀의 병력 구성가이드로 작성되어있습니다.
10홀의 경우 완파조합이 아닌 2별 을 목표로 하는 조합구성이다 보니,
특별하게 공략할만한게 있지도 않고 10홀이 될정도의 유저라면 공략 자체가 큰 도움이 안될수 있습니다.
이미 어느정도 클랜전을 경험하신분들이기 때문에 2별을 목표로 했을때 조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이야기 드리지 않아도 알수 있을테니까요.
7홀 이하의 경우 성장 구간이 짧고, 클랜전을 즐길수 있는 조합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가이드를 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6홀까지는 클랜전을 안하시는게 맞습니다.
하셔도 특별한 이득을 보기도 힘드시고, 클랜전의 맛을 느끼시기도 힘듭니다.
6홀까지는 빠른 홀업과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시는게 맞습니다.
7홀부터 클랜전을 하시게 되는데, 7홀의 클랜전은 딱 1가지의 구성입니다.
2렙 용 10마리 + 번개 마법 3개.
7홀은 이 구성으로 클랜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특별한 조합을 설명드릴 필요성이 없습니다.
본 게시물은 8홀 공략입니다.
COC의 클랜전 참맛은 8홀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7홀까지 용으로만 클랜전을 하셨다면, 8홀부터는 조합을 나누어서 진행 가능합니다.
8홀의 조합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골페위
2. 호그
3. 3레벨 용
각각 조합 구성과 장단점, 해당 조합을 사용해야 할때를 알아보겠습니다.
■ 골페위 (GolPeWi)
일명 골페위라고 불리는 조합은 골렘 + 페카 + 마법사 의 조합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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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 / 암흑병사훈련소(Lv4) |
페카 / 병사훈련소(Lv10) |
법사 / 병사훈련소(Lv7) |
골페위 조합은 COC 의 꽃이라 볼수있는 지상군의 핵심구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홀 이후 9홀이 되면 페카가 아닌 마녀가 투입되어 골위위 조합이 되고,
10홀이 되면 법사의 비중이 줄어들고 다시 페카가 투입되기도 합니다.
8홀이 되면서 골렘과 페카를 뽑을수 있게 되는데, 이 두녀석은 지상군의 핵심 유닛들입니다.
골렘의 경우 뛰어난 탱킹력으로 전방에서 공격을 받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페카의 경우 준수한 능력치들과 공격력으로 인하여 전처후 스타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법사의 경우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점 : 안정적인 완파 확률, 8홀에서 모든 진형을 완파할수 있는 조합. 숙달되면 가장 쉽고 안정적인 조합
단점 : 엘릭서, 다크엘릭서의 압박. 골렘과 페카의 레벨이 중요하기 때문에 8홀 초반에 사용 불가능.
골페위는 8홀 조합중 가장 강력한 조합입니다.
8홀에 존재하는 그 어떤 배치도 모두 완파가 가능한 조합입니다.
기본적으로 2레벨 골렘의 방어력을 8홀에서는 뚫기가 쉽지 않고,
3레벨의 페카의 공격력을 8홀의 방어타워들은 감당하지를 못합니다.
그렇기에 골렘과 페카의 레벨이 모두 찍혀있는 상황에 엘릭서와 다크엘릭서의 압박이 없다면
8홀에서는 가장 최고의 조합으로 상성이 없는 무시무시한 조합입니다.
단, 핵심은 골렘과 페카의 레벨이 충분히 오른 상태에서 활용 하셔야 합니다.
1레벨 골렘과, 1~2레벨 페카도 훌륭한 조합이 될 수 있지만 상대방 방어타워가 강할경우 힘듭니다.
장점으로 쉽고 안정적인 조합이라고 적었지만, 실제 쉽다고 평가하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쉽다 라는 것은 어느정도 숙달이 되었을경우 상대방의 방어 진형을 타지 않기 때문에
쉽다는 것이지 이 유닛들을 쉽게 사용할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골렘은 1차 공격순위가 방어타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렘이 방어타워를 치러 가는 길을 정리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하며,
페카의 경우 COC 에서 가장 멍청한 유닛으로 평가 받을정도로 원하는곳으로 투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골렘처럼 방어타워를 먼저 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주변 정리가 안되면 페카는 이상한곳으로 가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렘과 법사고 주변 정리를 확실하게 하고, 페카를 투입함으로써
페카의 능력을 끌어 올려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숙달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숙달이 되서 페카의 투입을 어느정도 할수 있을정도가 된다면 해당 조합은 8홀 최강조합이 됩니다.
골페위를 사용할때 클랜성에 마녀 2마리를 지원받아 가는 경우가 있는데,
마녀의 경우 뭉칠수록 효과가 극대화 되는 유닛으로 최소 3~4마리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마녀 2마리의 효율은 4레벨 이상 페카보다 떨어지므로 클랜성 지원받을때는 만레벨 페카가 가장 좋습니다.
클랜성 지원 : 1순위 페카(Lv5) - 2순위 페카(Lv4) - 3순위 마녀(Lv2) - 4순위 마법사(Lv5~6)
마법의 경우 화력이 집중되는 배치를 상대할경우 힐을 2개,
벽의 업그레이드가 충실하고, 방타의 업이 뛰어나서 빠르게 돌파해야 할경우 분노 2개를 들고 갑니다.
나머지 1개는 힐 또는 분노로 충당합니다.
마법 : 힐2+분노1 / 분노2+힐1
최종 조합 구성
골렘 |
페카 |
마법사 | 해골 돌격병 |
클랜성 |
마법 |
2 마리 (인구수 60) |
3 마리 (인구수 75) |
10~11 마리 (인구수40~44) | 8~12 마리 (인구수16~24) |
5레벨 페카 |
힐2 + 분노1 / 분노1 + 힐2 |
■ 호그라이더
|
호그라이더 / 암흑병사훈련소(Lv2) |
호그라이더의 경우 한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조합입니다.
흔하게 말하는 완파 조합의 대표주자로, 모 아니면 도 의 조합니다.
완파를 하거나, 2별도 못따거나 둘중 하나를 하게 되는 조합의 대표주자 입니다.
이렇게 인기를 끌던 호그라이더가 갑자기 조용해진 이유는 문제점이 극명했기 때문입니다.
즉, 안티호그라이더 배치가 널리 유행하게 되면서 호그라이더는 조용해지게 됩니다.
성공적인 공격보다 실패를 하는 공격이 너무 많아지면서 호그라이더를 잊게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티 배치의 존재도 많이 줄어들었고 안티 배치도 어중간해서 충분히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9홀에 올라가서도 정말 중요하게 사용되는 녀석으로 8홀에서 9홀 가기전 필수적인 업그레이드 필요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장점 : 8홀에서 사용 가능한 완파조합. 때려 부시는 맛이 있는 조합. 숙달되면 편한조합.
단점 : 극명한 안티배치. 4레벨까지 올려야 하는 수고스러움
호그라이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2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4레벨까지 유닛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것.
두번째, 상대방 배치가 안티호그가 아니여야 한다는 점.
이 두가지 전제 조건이 성립되어야 사용 가능한 조합입니다.
일단, 8홀에서 호그라이더를 주력으로 쓰게 되는 이유는 바로 4레벨까지 가능 하다는 점 입니다.
8홀이 되면 연구소가 6레벨이 되면서 호그라이더를 4레벨까지 업이 가능한데, 4레벨 호그라이더는
9홀에서도 써먹을수 있을정도로 훌륭한 공력력을 자랑하는 유닛입니다.
하지만 8홀이 되면 다크엘릭서가 들어가는 곳이 많아지다 보니 호그라이더 업그레이드를 하기 쉽지 않습니다.
4레벨까지 업그레이드 하는데 총 9만 엘릭서가 들어가며, 20일이나 소요됩니다.
그렇다보니 대부분 유저들이 호그라이더 업을 하지 않고 9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투자한 값을 하는 녀석이고 9홀이 되면 필수적으로 만렙 호그라이더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래 걸리더라도 투자를 하시는게 맞습니다.
안티호그라이더 배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딱 2가지만 찾으시면 됩니다. 방어 타워들의 배치가 좁은가 넓은가.
대형폭탄 2개가 들어갈 자리가 있나 없나.
이 두가지를 확인하시면 안티호그라이더 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그라이더의 첫번째 공격 대상은 방어타워입니다.
그렇다 보니 방어타워를 넓게 여기저기 배치를 하면 호그라이더는 뛰어다니다가 죽습니다.
생각보다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힐 스펠을 받아야 하는데, 넓은 배치의 경우 힐스펠이 잘 안들어 갑니다.
그래서 방어타워서 좁게 뭉쳐있다면, 힐스펠 3방이 커버가 되는정도라면 호그라이더 추천합니다.
반대로 넓게 퍼져있어서 힐스펠을 넣기가 힘들다면 호그라이더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두번째로 대형폭탄을 조심해야 합니다.
호그라이더는 힐스펠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힐스펠 한번 깔면 그 위에 그 어떤 공격이 와도 만피를 유지하는 녀석입니다.
문제는 힐이 되기전 한방에 죽어버리는 경우입니다.
대형폭탄은 호그라이더에게 1.5배의 대미지를 주는데, 호그라이더보다 1레벨 높을경우
호그라이더는 한방에 죽어버립니다. 호그라이더가 4레벨이면 대형폭탄이 5레벨이 되야해서 안죽죠
하지만 2개가 동시에 터지면 호그라이더는 몰살당합니다.
그렇기에 2*2사이즈 대형폭탄이 2개 들어갈수 있는 2*4 사이즈의 빈공간이 있나 없나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일 빈 공간이 없다면 호그라더로 완파하기 굉장히 쉬운 맵입니다.
클랜성은 만레벨 호그라이더를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9홀이 되어서 클랜성이 30인구수가 되면 골렘을 받는게 베스트이지만,
골렘을 받을수 없는 8홀에서는 만레벨 호그라이더 5기를 받는게 베스트입니다.
그 외에는 받을만한 병력이 없습니다. 호그라이더 지원이 도저히 안된다면,
법사를 받아가셔서 클랜성 유닛 제거하는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클랜성 지원 : 만레벨 호그라이더
마법의 경우 힐 마법 3개 들고 가시면 됩니다.
호그라이더는 힐 마법 위에서는 무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쳐퀸이 없는 8홀의 방타수준으론느 4레벨 호그라이더를 죽이지 못합니다.
마법 : 힐 3개
호그라이더의 경우 가장 필수적인것은 적의 클랜성 병력 제거입니다.
8홀의 경우 클랜성에 들어있는 유닛이 9홀, 10홀 기준 유닛들일 가망성이 높기 때문에
적 클랜성 제거는 필수적입니다. 만일 제거하지 않고 들어가면 몰살당합니다.
최종 조합 구성
(아처와 바바리안은 클랜성 병력을 유인하여 잡기 위한 병력구성입니다. 바바킹과 함께해서 클랜성 유닛을 잡을수 있을정도 챙기시면 됩니다.)
호그라이더 |
아처 |
바바리안 |
클랜성 |
마법 |
33~36 마리 (인구수 165~180) |
5~10 마리 (인구수 5~10) |
5~10마리 (인구수 5~10) |
만레벨 호그라이더 |
힐 3개 |
■ 3레벨 용
|
드래곤 / 병사 훈련소(Lv9) |
8홀에서 사용가능한 공중 조합입니다.
8홀에서 사용가능한 조합중 가장 안전한 조합으로 안전하게 2별을 목표로 할 수 있는 조합니다.
용의 경우 9홀에 올라가면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활용 안되는 유닛입니다.
8홀에서 최대한 이용하고 9홀을 가셔야 합니다.
용의 경우 강력한 체력과 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벽을 넘어갈수 있는 공중 유닛으로
어떤 배치에서도 2별은 안정적을 딸수 있는 조합입니다.
장점 : 가장 무난한 조합. 안정적인 2별공략 가능.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
단점 : 재미가 없다.(개인차가 있겠죠)
용의 경우 레벨업에 필요한 시간도 다른 조합보다 적고, 엘릭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자원부족도 없습니다.
인구수도 많이 잡아 먹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으로 어렵게 생가할것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8홀에서 가장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며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가장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문제는 특별한 변수가 존재하지도 않고, 어느정도 숙달되면 라면먹으면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재미가 떨어지는 맛이 있습니다. 박진감도 떨어집니다.
용을 사용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용이 중앙으로 진입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방어타워가 아닌 건물들을 넓게 퍼트려서 용이 주변을 돌게 만드는 배치가 많은데
용을 한마리씩 양쪽에 먼저 떨어트려놓으면 주변으로 도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길정리로 길정리는 나중에 10홀될때까지도 중요하므로
이번에 확실하게 배우시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주변 정리! 길 정리!
용의 경우 상대방 클랜성 제거를 하지 않고 들어가도 되고 타이밍 맞춰 마법만 써주면 끝입니다.
클랜성으로 4레벨 용, 아니면 6레벨 벌룬을 받아 가시는게 좋습니다.
벌룬은 선투입이 아닌 약간 텀을 주고 후투입을 하여 방타는 용이 맞게 하고,
벌룬으로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중반 이후 나오는 대공폭탄들을 대신 맞아주는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벌룬을 안받고 용을 받아서 갈 경우 상대방 클랜성 제거나 대공포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랜성 : 6레벨 벌룬 or 4레벨 용
마법의 경우 7홀에서는 3번개로 대공포 하나 부시고 들어가면 100% 완파였지만,
8홀에서는 대공포가 3개이기 때문에 1개를 부셔도 2개의 대공포가 남아
배치에 따라서 완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8홀에서 3레벨 용을 사용할때는 상대 배치에 따라 유동적으로 마법을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대공포 주변에 체력이 높은 건물들(저장소 등)이 있다면 2개의 대공포로 용을 막을수 있기 때문에
번개로 들어가기가 힘듭니다. 그럴경우 힐+분노를 가지고 가는게 맞습니다.
대공포 하나만 제거하면 나머지 대공포2개를 부시는게 어렵지 않다면 3번개를 가지고 가셔서
대공포 하나 부시고 나머지는 빠르게 용으로 제거하시면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힐+분노를 가지고 가실경우, 힐은 대공포 2개로부터 맞거나 대공포+클랜성 병력에 맞을때 쓰시고
분노는 체력높은 건물을 부시거나 클랜성 유닛 빠르게 제거할때 쓰시면 됩니다.
즉 분노는 클랜성 병력 앞에서 쓰시거나, 자원 저장소나 타운홀, 클랜성 건물 앞에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힐2분노1 보다는 힐1분노2가 좋은 이유는, 용으로 갈 경우 시간때문에 완파 못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유닛을 10마리밖에 못가져가다 보니 속도가 느린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힐은 1개, 분노를 2개를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방어타워가 굉장히 다닥다닥 붙어있고 순간적으로 너무 아플거 같다 생각되시면 힐을 더 들고 가시면 됩니다.
마법 : 번개3개 / 힐1+분노2
최종 조합 구성
드래곤 |
클랜성 |
마법 |
10 마리 (인구수 200) |
6레벨 벌룬5개 or 4레벨 용 + 6레벨 벌룬 |
번개 3개 힐1개 + 분노 2개 |
■ 최종 종평
8홀 조합은 편의에 따라 그때그때 맞춰 가기 쉽지 않습니다.
8홀에 올려야 하는 유닛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호그라이더, 드래곤, 페카, 골렘, 마법사, 힐, 분노 등등..
그렇다 보니 방어타워 업그레이드 하는 시간보다 유닛 업그레이드 하는 시간이 길고,
유닛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9홀 가는경우가 많습니다.
즉, 8홀의 최종 유닛 구성으로 클랜전 하는 시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상대방 배치를 보고 이번에는 이걸 해볼까, 저걸 해볼까 고민하는 시간이 없는편입니다.
대부분 상대방 배치가 어떻든 간에 자신이 가진 유닛조합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때는 최대한 자신의 조합에 맞는 배치를 찾고,
그 배치에 대한 공격권을 가지고 오시는게 좋습니다.
공격 번호 지정을 해주는 클랜의 경우 자신의 병력 구성에 맞는 상대방을 찾아
공격 기회를 변경해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또 3레벨 용의 경우 8홀 되면 바로 올리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두번째 조합을 어떤것을 올려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골페위가 조금더 안정적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호그를 조금더 빨리 쓰고 싶으시다면 호그를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추가로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다른것보다 유닛업을 충실히 하시고 9홀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빠르게 9홀이 가고싶은 욕심에 한두가지 유닛을 빼고 올라가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9홀 올라가서 클전에서 큰 민폐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호그라이더를 요즘 많이 안올리고 가시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후회하게 됩니다.
9홀 가서 다크엘릭서 모으기 편하니까 9홀가서 올리지 라고 생각하시면 큰일납니다.
9홀 올라가서 올려야 하는 유닛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처, 바바, 자이, 돌격병, 벌룬, 골렘, 마녀, 라바..
그런 유닛 업그레이드 하는 와중에 호그라이더 업그레이드 할 시간이 없습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호그라이더 4레벨 찍는데 20일이 걸리고, 5레벨까지는 34일이 걸립니다.
호그라이더 하나 만렙찍겠다고 34일 투자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버는만큼 나가는게 다크엘릭서 입니다.
9홀에 퀸과 킹 거기에 주력병력들이 전부 다크엘릭서를 먹기에 부족합니다.
그러니 9홀 가시기 전에 호그라이더를 꼭 올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9홀 되서 호그라이더 생각보다 많이 사용됩니다.
순수 호그로도 완파 되는맵 정말 많이 있고, 골위위호 등으로 조합구성에서도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추천순위는 기본적으로 3레벨 용은 필수적인 기초라고 생각되며
호그라이더와 골페위중에서는 골페위를 추천하지만,
자신은 돼지의 매력을 느끼신다면 호그라이더를 올리셔도 골페위에 밀리지는 않으실겁니다.
단지 완파 배치를 조금 타기 때문에 범용성 면에서 골페위가 좋기에 추천할 뿐입니다.
[될수 있다면 영상으로 제작하여 가이드 하고 싶지만, 집에 마이크가 없는 관계로 제 가이드는 글로 대체합니다.
나중에 마이크를 구하게 된다면 그때 영상으로도 한번 제작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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