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오브 클랜(COC) 공략 - 7홀 방어 배치
클래시 오브 클랜(COC) 의 7홀 배치 공략입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진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 공격의 비중에 60% 방어의 비중이 40%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공격에 치중하여 방어 배치를 신경 안쓰는 경우가 있는데,
큰맘먹고 한번 하면 꾸준하게 유지되는것이 방어배치이니 이번에 배우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1홀 부터 10홀까지 존재하지만,
1홀부터 6홀까지는 듀토리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격의 난이도도 수비의 난이도도 굉장히 낮아 게임을 즐기는 정도는 아닙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기본적인 공격의 개념이 확립되는 것은 7홀부터 이며,
이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기본적인 방어 건물이 형성 되는 것도 7홀 부터입니다.
그렇기에 6홀까지의 공략은 제외 하도록 하겠습니다.
7홀까지는 빠르게 바바, 아처, 자이 정도만 업글레이드 되면 그냥 홀업을 하세요.
COC 의 시작은 7홀 부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에서는 7홀이 되면 집합소가 4개가 되며 인구가 200이 됩니다.
더불어 마법의 효율도 좋아지며 훈련소도 4개가 되어 유닛 충원이 쉬워집니다.
다크엘릭서를 7홀부터 모을 수 있으며 바바킹을 7홀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수비적인 면에서도 7홀이 되면 뇌전탑이 추가되면서 방어적인 이해도도 생기게 됩니다.
■ 배치의 이해
8홀 부터는 방어 타워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자신이 직접 배치를 꾸미는게 버거울 수 있지만,
7홀때는 기본적인 배치의 이해만 되시면 추천 배치를 따라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배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에 배치의 이해를 배우시고 가시면 8홀과 9홀에서도 자신의 배치를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완벽한 배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배치를 아무리 신경써도 100% 완벽한 배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분명 어느곳에 빈틈이 존재하고 그것을 파고드는 상대에게 무력하게 무너지기도 합니다.
10홀이 되면 배치보다 방어타워의 힘앞에 완파가 안되지만, 9홀까지는 배치 유무에 따라 완파가 나옵니다.
완벽한 배치 보다는 허점이 적은 배치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 7홀에서는 어떤 배치를 하든 완파가 쉽습니다.
7홀이 되면 유닛이 200이 되며 용이 2렙이 됩니다. 그렇기에 어떤 배치를 하든 완파됩니다.
특히 클랜전에서는 100% 완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2렙 용 10마리가 쳐들어오면 대공포로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어줍잖에 우습게 보고 들어오는 사람들에게는 혼쭐을 내 줄수 있으며
파밍하는 적에게는 방어를 할 확률이 굉장히 올릴 수 있습니다.
7홀에서 방어가 어려운것은 용때문이지 자이, 바바, 아처의 공격은 적당선에서 막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해당 홀에서 주력 병력의 구성을 이해 해야 합니다.
7홀에서는 주력 병력이 용 입니다. 8홀에서는 3렙용 또는 골위페, 호그 등입니다.
9홀에서는 라벌 또는 골위위의 공격이 주력을 이룹니다.
클랜전이 시작되면 상대편 배치와 함께 유닛 업그레이드 상황을 확인합니다.
나보다 많이 높은 숫자의 적에게는 어쩔수 없이 완파 될수밖에 없으니,
최대한 동홀에게 완파 안되기 위해서 자신의 번호 ±5 정도는 유닛 업그레이드 상태를 확인합니다.
단, 적의 병력 유닛 업그레이드 상황 확인은 8홀부터 하시면 됩니다.
7홀에서는 90%이상 용으로 오게 되고, 용이 아닌 병력으로 오면 무조건 막습니다.
8홀이나 9홀이 쳐들어오는게 아닌이상 말이죠.
네번째, 클랜전 배치와 파밍 배치는 엄연히 다르다
클랜전 배치와 파밍 배치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이정도에 대한 이해는 다들 있으시겠지만, 해당 공략은 7홀 공략이기에
클랜전 배치와 파밍 배치 이해가 안되어 있을수 있기에 이야기 하고 넘어갈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파밍배치는 '자원' 을 보호하는게 주 목적이며,
클랜전 배치는 '마을회관' 을 보호하는게 주 목적입니다.
그렇기에 파밍배치는 마을회관을 내주고 자원을 보호하며,
클랜전 배치는 자원을 내주며 마을회관을 보호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배치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업그레이드이다.
아무리 좋은 배치라도 방어타워의 업그레이드가 낮다면 쉽게 안파가 되고,
별로인 배치여도 방어타워가 높으면 적을 순식간에 제압해버릴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돈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투자를 한만큼 돌려주니 방어타워 업그레이드를 게을리 하지 마시고,
방어타워의 업그레이드가 안된 상태에서 다음홀로 넘어가지 마세요.
7홀까지는 방어타워 무시하고 오셔도 큰 문제 없지만, 8홀부터는 문제가 생깁니다.
단, 그렇다고 업그레이드만 하고 배치를 무시한다면
아무리 좋은 재료가 있어도 쓰레기 음식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 파밍 배치의 이해
파밍 배치는 일반 상태의 배치로, 클랜전 창에서 나오는 배치가 아닌 현재 상태의 배치입니다.
이 배치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자원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자신의 자원을 보호해야 자원을 모으는데 있어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마을 회관은 가장 밖에 두어 쉽게 부셔지도록 한다.
파밍 배치에서는 마을회관을 지킬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상위 트로피 구간에 가면 중요하게 작용 할 수 있지만,
파밍에 목적은 둔다면 마을회관은 빼놓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일단 마을회관을 빼놓음으로 마을회관만 깨고 가는 '홀치기' 덕분에
마을 방어막을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방어막이 유지되면 자원이 유지됩니다.
더불어 마을회관은 상당한 크기인데 이 마을회관을 밖으로 빼놓으므로
벽으로부터 지킬수 있는 내용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공격받아 떨어진 트로피는 공격으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트로피 관리는 마을회관을 넣어서 하는게 아니라 공격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 간혹 마을회관 낚시를 한다고 마을회관은 빼놓고 옆에 뇌전탑과 폭탄을 배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파밍배치에서 가장 큰 잘못된점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마을회관 낚시를 할 경우 밖으로 나오게 되는 방어타워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자원을 엄청나게 털릴 수 있으며 보호막이 안생기기 때문에 자원방어 확률이 떨어집니다.
마을회관 낚시는 파밍에 목적보다 낚시의 재미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세요.
2. 자원 저장소는 퍼트려 놔라.
간혹 자원 저장소를 센터에 뭉쳐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파밍 배치에서 매우 안좋은 방법입니다.
파밍 조합의 경우 대부분 자이언트, 바바, 아쳐로 이루어지는데
이 조합으로는 파밍하면서 완파를 내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앙만을 돌파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중앙에 자원 저장소들을 뭉쳐놓으면 중앙 돌파를 하여 순식간에 털어버립니다.
자원 저장소는 따로 배치하여 한쪽이 뚫리더라도 다른쪽은 방어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3. 개방형 보다는 많은 방을 만들어라.
벽의 레벨이 낮을경우 큰 소용이 없지만, 벽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많은 방은 파밍을 어렵게 합니다.
방이 많아진다는 것은 월브레이커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파밍에는 월브레이커를 많이 안대리고 오기 때문에 벽을 뚫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모시킵니다.
이렇게 방이 많은 배치의 경우 호그라이더나 용처럼 벽을 무시하는 조합에게 약해지는데,
파밍에서는 그런 조합을 가지고 오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방이 많은수록 방어 확률이 높아집니다.
4. 클랜성, 바바킹은 안쪽에 배치해라.
클랜성은 방어하는데 있어 상당히 크게 작용합니다.
저렙으로 이루어진 클랜이 아닌경우, 클랜성으로 지원받는 유닛은 상당히 고급 유닛입니다.
파밍을 하던 도중 클랜성에서 고렙 유닛이 나올경우 굉장히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반부터 클랜성 유닛이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 클랜성은 안쪽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더불어, 영웅도 외각에 배치하면 영웅만 빼내서 잡고 들어가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영웅을 먼저 제거하지 못하도록 안쪽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해당 내용들로 배치를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배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을회관은 외각에 빼놓아서 홀치기 하고 갈수 있게 배치를 하며,
자원 저장소는 뭉쳐있지 않게 배치를 하고,
클랜성과 바바킹은 안쪽에 배치를 해주며,
최대한 방을 많이 만들어 주고, 개방되지 않게 배치.
간단하게 만들어본 배치로, 이것보다 더 좋은 배치를 이 글을 보시는분들은 만드실 수있습니다.
단지 7홀이기에 벽의 갯수가 적기 때문에 배치의 한계가 있겠지만 배치하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 클전 배치의 이해
클랜전 배치는 파밍 배치와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보호해야 하는 대상이 다릅니다.
파밍 배치에서는 자원이 1순위 였다면, 클랜전 배치에서는 마을회관이 1순위가 됩니다.
그렇기에 클랜전 배치는 최대한 마을회관을 보호하는 형식의 배치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1. 마을 회관은 가장 안쪽에
가장 안쪽에 배치,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조금더 들어가면 가장 부시기 어려운 곳에 배치를 하는것이 맞습니다.
안쪽에 배치할수록 부시기 어려워지기에 초반에는 안쪽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10홀쯤 되면 마을회관을 미끼로 하여 오히려 역으로 막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지금은 그냥 가장 안쪽에 배치하여 방어 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2. 클랜성은 더 안쪽에
클전에서 가장 중요한 마을회관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배치의 중요성도 있지만,
클랜성 유닛의 활용도도 굉장히 높게 작용합니다.
클랜성이 밖에 있을경우 유닛을 쉽게 빼내서 큰 타격없이 잡을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안쪽에 배치를 하여 클랜성을 전투 시작전에 빼내기 어렵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건물들과 벽이 클랜성 반응 범위 밖에 위치하도록 하여 못빼게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3. 자원통은 탱커로 활용
파밍배치에서는 자원 저장소를 최대한 숨겨 자원을 빼가는것을 막았다면,
클랜전에서 자원 저장소는 탱커 역할을 할수 있는 훌륭한 건물이 됩니다.
자원저장소는 다른 방어 건물보다 월등히 높은 체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중요 방어건물 시설을 감싸는 형식으로 배치하시는게 좋습니다.
7홀에서는 90% 이상 용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용에게 가장 위협적인 건물인
대공포나 마법사타워, 뇌전탑 등을 보호하는게 좋습니다.
7홀에서는 대공포를 하나 번개마법으로 부시고 시작하기 때문에,
대공포를 감싸기보다 마법사 타워를 감싸는 편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8홀으로 넘어가면 대공포 방어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 넘어가면 대칭과, 비대칭의 이해와 대공포와 마탑의 크로스,
벽의 꼭지점의 이해, 퀸과 킹의 이해등으로 더 다양해지겠지만
7홀에서는 다양한 무엇인가를 하기에는 벽과 타워자체가 부족합니다.
최대한 위와 같은식으로 연출하시면 됩니다.
클랜성 유닛을 빼기 어렵게 만들면서 자원통은 마법사 타워를 보호하고,
뇌전탑과 대공포를 붙여 순간적인 공중 폭딜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클랜전의 경우 7홀은 100% 완파입니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동급 7홀에게는 완파를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7홀의 공격력은 8홀도 완파낼수 있으며, 잘하면 9홀도 2별까지 가능한 공격력입니다.
그렇기에 7홀의 방어타워 수준으로는 아무리 용을써도 100% 완파가 되니
7홀의 클랜전 배치는 다음 8홀과 9홀의 배치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선행학습 정도로 생각하시고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 배치 공략 총평
기본적으로 COC 는 파밍과 클랜전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밍을 하여 마을을 더 발전 시킬수 있고, 클랜전으로 자신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이 파밍과 클랜전을 더 알차게 즐기기 위해서는 공격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지만,
방어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므로 방어쪽도 신경 쓰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블로거나 사이트의 유입 키워드를 알수 있지만,
현재 밍키네 지식창고에 클래시 오브 클랜 관련 유입의 70%는 공격, 30%는 방어쪽 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이정도의 수준으로 공격과 방어에 대한 공부를 하시고 가시는게
클래쉬 오브 클랜을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조합이 아닌가 싶습니다.
방어를 이해하고, 방어 배치를 완성한다면
역으로 공격하는데 있어 상대의 약점을 파악하고 공격 루트를 선정하며 공격 조합을 꾸릴 수 있습니다.
만일 나라면 저 배치를 왜 하였을까 라는 질문을 던져 본다면,
분명이 배치의 약점을 찾을 수 있기에 방어에 대한 이해를 하시고 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7홀의 배치는 어떠한 배치를 하여도 용으로 들어오는 공격은 방어가 힘듭니다.
상대편이 실수하지 않는이상 100% 완파르 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공포가 2개밖에 없기 때문에, 번개 마법으로 대공포 하나 제거되면
대공포 하나로는 용 10마리를 절대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홀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 생각하시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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