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7월4일 밸런스 패치 분석
7월4일 패치를 통하여 새로운 카드 4장과 토너먼트가 추가 되었으며
밸런스 패치를 하여 카드들간의 밸런스 조정도 있었습니다.
아래는 밸런스 조정 내용, 슈퍼셀에서 말하는 조정의 이유, 제 개인적인 생각
이런 형식으로 남겨보았습니다.
밸런스 패치 내역을 보면, 앞으로 어떠한 카드들이 주력이 될지
또 앞으로 어떠한 카드들이 변경될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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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시 로얄에서의 카드 밸런스 조정은 플레이 테스트와 수치 관측(특히 카드의 사용 비율과 승률)을 통해 진행됩니다. 최대한의 재미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매 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는 사용률이 낮은 카드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고블린 통과 자이언트 해골을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해골 군대: 해골 병사 수 20에서 21로 증가
-드디어 찾았습니다! 잃어버린 4번째 해골 병사가 군대에 돌아온 것입니다.
- 해골 군대는 사용을 굉장히 안하는 카드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카드들이 너무 많고 현실적으로 사용에 제약이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 버프를 약간 했지만 큰 차이는 없을 듯 합니다.
고블린 통: 엘릭서 비용 4에서 3으로 감소, 고블린 배치 시간 1초에서 1.2초로 증가, 충돌 피해 제거
-이전의 변경은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좀 더 큰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엘릭서 비용이 4에서 3으로 감소하면서 고블린 통은 기습 공격 및 가치 측면에서 광부와 동등해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화살, 감전 마법, 파이어 스피릿에게 취약합니다.
- 이전 패치의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도 실패하지 않을 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고블린 통은 '공격' 적인 카드입니다. 수비적으로 못 쓸것은 없지만
수비적으로 쓰느니 차라리 어그로 빼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사용 하겠죠.
근데 공격적으로 쓰는데 효과가 없다면? 특히 엘릭서 4를 투자했는데 엘릭서 2~3짜리에 무너지니 쓰기가 힘들죠
엘릭서 감소로 인하여 득은 있을지도 모르지만, 배치시간 증가와 충돌 피해 제거로
역시나 써먹기는 힘든 카드가 될 듯 합니다. 너무 좋은 카드가 많아요. 꼭 고블린통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자이언트 해골: 공격력 20% 증가(데스 피해량은 같음)
-자이언트 해골이 상대방 타워까지 가는 것은 꽤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어려워야 하는 것이 맞지만, 적어도 이번 변경 이후 자이언트 해골은 고블린을 한 주먹에 해치울 수 있게 됩니다.
- 자이언트 해골은 수비적인 유닛입니다. 수비시 적의 대규모 공격을 한번에 방어하죠.
또 공격적으로 사용시 적 타워 근처만 가면 충분히 위력적이지만 애매모호한 포지션입니다.
이제 기본 공격력 증가로 '혹시?' 하여 초반에는 조금 사용할지 모르지만
역시 쓰기에는 여러모로 부담감이 있구나 하고 포기하게 될 듯 합니다.
다크 프린스: 공격력 8% 증가
-지난 번 변경까지 다크 프린스의 공격력은 프린스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프린스에게 부끄럽지 않을 만큼의 공격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광격 공격을 하고 방패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격력이 워낙 낮았습니다.
그래서 다크 프린스가 들어오면 타워 때리든 말든 반대쪽 카운터 가도 이득 보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이제 공격력이 올라서 약간 위협적이게 되었지만,
역시 이정도가 한계이지 않을까 합니다.
독자적으로 운영하기에는 아직도 대미지가 부족한 부분이 있고,
이전처럼 쌍프로 사용하면 조금더 위력이 있기는 할 듯 합니다.
결론은 쓸사람은 예전부터 그냥 쓰고 있었고, 안쓰던 사람은 버프해준다고 쓸일 없을 듯 합니다.
폭탄병: 공격력 9% 증가
-약간의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폭탄병은 상위권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공격력 추가로 폭탄병은 더욱 강력한 카드가 될 것입니다.
- 개인적으로 꿀 유닛중 하나를 폭탄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대미지가 강한편입니다. 폭탄병 하나가 총총 뛰어가면 무시하는데,
폭탄병이 폭탄 던지는거 보면 무시할 수가 없어집니다.
특히 바바리안을 많이들 사용하는데, 바바리안의 킬러입니다.
공격 반응 속도도 좋은편이라서 저코스트 어그로 빼는 유닛들은 순식간에 잡습니다.
주력이 어그로 끌리지 않게 해주고, 적의 대규모 공격을 쉽게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숨겨진 꿀이였는데, 버프로 인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조금더 증가 할 듯 합니다.
상위 랭커는 모르겠지만 전설 내외에서는 충분히 쓸모 있어졌습니다.
마법사: 공격 속도 1.7초에서 1.6초로 빨라짐
-공격 속도가 조금 빨라졌으므로, 매력적인 사촌 '얼음 마법사'와 견줄 만큼 매력이 올라갔습니다.
- 사촌보다는 역시 아직은 아닌 듯 합니다. 차라리 필요 엘릭서를 줄이고
공격력을 조금더 줄이는 방향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너무 사기적이게 될까요?
마법사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쓰기 여하에 따라 성능 차이가 납니다.
잘 사용하면 길을 뚫어주고 막아주는 든든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인페르노 타워: HP 6% 증가
-감전 마법과 얼음 마법이 인페르노 타워의 피해량을 초기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업데이트에 따른 불리함을 보완하고 저조한 사용률을 올리기 위해 인페르노 타워의 HP를 증가시켰습니다.
- 덩치 잡는 괴물이 탄생 했습니다. 이제 감전/얼음 마법은 꼭 들고 다닐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감전/얼음 마법없이 순간적으로 인페르노를 녹이던 방식이 어렵지 않을가 합니다.
올라봐야 한방 차이정도니 별 차이 없을지 모르지만, 그 한방에 덩치가 죽을수 있기 때문에
어그로 잘 분산 시키는게 아니라면 감전을 들고 다니시기를 추천합니다.
엘릭서 정제소: 속도 증가/감소 효과(독 마법, 얼음 마법, 감전 마법, 분노 마법, 얼음 마법사)에 영향을 받음
-엘릭서 정제소는 사용률이 매우 높습니다. 7월 4일 이전까지는 속도 증가/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엘릭서 정제소는 약간 하향 조정되며 인페르노 타워 변경과 일관성을 갖게 됩니다.
- 특별히 코멘트를 남길만한게 없을 듯 합니다.
해골 무덤: HP 9% 증가
-해골 무덤은 엘릭서 3 비용의 방어 카드로서 다른 카드와 경쟁이 어려워 사용률이 낮았습니다. HP 증가로 해골 무덤은 대포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 어떻게 해서든 대포로 몰리던 방어 건물을 분산 시킬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하지만 체력 약간 증가한다 해도 아직도 대포보다는 체력이 훨씬 적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호그라이더나 골렘, 자이언트를 분산 시켜줘야 하는데 어느것 하나 해골무덤이 해줄만한게 없습니다.
그냥 프린스 잡는 귀신일뿐 써머거기가 너무 힘듭니다.
폭탄 타워: HP 6% 증가
-폭탄 타워는 상위권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초/중반 레벨에서는 꽤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간의 HP 증가로, 낮은 레벨의 아레나에서 너무 강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아레나에서는 더욱 적절하고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쓰기 어렵습니다. 엘릭서 많이 잡아 먹는 방어타워는 인페르노 하나로 충분합니다.
물량덱 보기가 힘든 요즘 폭탄 타워를 쓰느니 차라리 인페르노 타워를 쓰는게 200배 좋을 듯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피드백을 공식 카페에 남겨주세요!
아레나에서 뵙겠습니다.
클래시 로얄 개발팀
종합 : 로얄 자이언트는 또 살아남았습니다.
결론은 그냥 로자 하세요. 그게 가장 마음편하고 전설까지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길 입니다.
특별히 로자를 카운터 칠수 있는 내용도 없고, 그렇다고 로자덱에 영향을 줄만한 너프도 없습니다.
호그는 많이 죽여놨는데, 왜 로자는 안죽이는지 잘 모르겠네요.
대응 방법이 명확하다고 판단 하는 듯 한데, 틀린말은 아니지만
대응 방법을 쓰기에는 여러모로 감수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보니 어려운데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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